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입니다.

[이사람]동백기름 활용 지역특산품 육성하는 박원표 한국동백연구소 대표
제목 [이사람]동백기름 활용 지역특산품 육성하는 박원표 한국동백연구소 대표
작성자 운영자 (ip:)
  • 작성일 2014-12-08 15:31:15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979
  • 평점 0점
화장품용·드레싱 오일 제품 생산
올해 ‘구운 김’출시…맛·향 좋아
동백씨 수매…농가소득향상 도움

           포토뉴스             

박원표 한국동백연구소 대표가 자신의 회사에서 생산 중인 동백오일 제품들을 들어보이고 있다. 

 
...........................................................................................................................................

  지난날 여인네들의 머릿기름으로 이용됐던 동백기름이 화장품·식용유 등 다양한 제품으로 부활하고 있다.

 사양길로 접어들었던 동백기름의 변신을 주도하고 있는 이는 경남 통영에 소재한 ㈜한국동백연구소의 박원표 대표(50). 통영이 고향인 박 대표는 1999년 동백연구소를 설립해 동백기름의 상품화에 힘써온 인물이다.

 “지난해까지 일본 수출용 오일을 생산해오던 중 올해부터 상품 다각화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동백기름 제품을 선보이게 됐습니다.”

 동백연구소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크게 화장품용 매직오일, 식용 동백유, 동백 김 3가지다. 전신 마사지, 헤어 케어, 클렌징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매직오일은 가격이 150㎖에 11만원대인 고가 제품으로, 그동안 전량 일본으로 수출해오다가 올해부터 프랑스 수출과 함께 내수 판매도 시작했다.

 드레싱오일로 쓰이는 동백유는 올레인산이 85%나 함유돼 있는 불건성유로, 공기 중에서 산화하지 않는 고급 기름이다. 태우지 않고 저온 압착 방식으로 착유하기에 참기름에 비해 고소한 맛은 덜하지만, 동백 특유의 은은한 향을 풍기는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200㎖에 1만8000원 선이다.

 동백 김은 전남 신안산 고급 원초에 동백유를 발라 구운 김으로, 동백연구소가 올 상반기에 내놓은 야심작이다.

 현재 통영농협 하나로마트, 통영케이블카 식품 매장과 우체국 택배를 통해 판매 중인데, 서서히 인기몰이를 하며 인지도를 넓혀가는 중이다.

 “2011년부터 엔화 약세가 시작되며 수출과 내수 시장을 동시에 겨냥할 상품을 구상하던 중 김을 떠올렸습니다. 한국 김을 좋아하는 일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식미 테스트를 한 결과 참기름을 바른 김보다 낫다는 평가도 얻었습니다.”

 박 대표는 “동백유는 발화점이 340℃로 높아 고온에서 바삭하게 구워도 김과 기름의 장점을 모두 유지한다”며 “차원이 다른 김맛에 단골들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가격은 전장 15장(5장×3봉)에 5000원으로 일반 김에 비해 1.5배 정도 비싸지만, 김 특유의 향과 맛이 오래 가면서도 기름이 손에 묻어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동백연구소는 동백씨 가공을 통해 서·남해안 조경수 농가들의 소득향상에도 한몫하고 있다.

 전국 대부분의 동백씨를 수매하는 동백연구소는 10~12월 3개월 동안 약 40t의 동백씨를 1㎏당 5000원에 사들인다. 동백나무는 벌레가 끼지 않아 농약을 칠 필요가 없기에 100% 친환경으로 봐도 무방하다.

 박 대표의 열정에 보조를 맞춰, 통영시도 동백기름 명품화를 적극 돕는 중이다. 통영시에서는 그동안 동백기름 착유 및 정제시설에 1억원을 지원했으며, 올해도 홍보비로 5000만원을 지원하는 등 동백기름 제품을 지역특산품으로 육성하는 데 힘을 아끼지 않고 있다.

 통영=이승환 기자 lsh@nongmin.com

.............................................................................................................................................
 농민신문 2013년 8월 2일자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장바구니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