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동백연구소 소식

동백연구소 소식

동백연구소 소식입니다

2017 ITQI'국제 우수 미각상' -통영유자차3sstar, 동백오일2star 수상
제목 2017 ITQI'국제 우수 미각상' -통영유자차3sstar, 동백오일2star 수상
작성자 운영자 (ip:)
  • 작성일 2017-05-24 18:23:53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135
  • 평점 0점


전세계 셰프들이 극찬한 '통영 유자차·동백오일'


"시상식에는 벨기에 아스트리드(Astrid) 공주 시상




 


 ▲ 국내 최초로 iTQi 평가 별 3개 인증을 받은 한국동백연구소 통영유자


경남 통영의 민간 식품연구소가 개발한 유자차와 식용 동백오일이 전 세계 유명 셰프와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24일 통영시에 따르면 이달 초 진행된 국제 관능 품질평가기관 'iTQi(International Taste & Quality Institute)' 주관 2017년도 미각상 평가에서 농업회사법인 ㈜한국동백연구소(대표 박원표)가 출품한 통영유자차와 통영동백오일이 각각 별 3개와 별 2개 인증을 받았다.


130명 블라인드 테스트 세계적 권위 iTQi 미각상  
유자차 국내 첫 '별 3개' 인증  
동백오일 2년 연속 '별 2개' 


[ 국내 최초로 iTQi 평가 별 3개 인증을 받은 통영유자차]


iTQi는 2005년 벨기에 브뤼셀에 설립된 세계적 권위를 지닌 식음료 품질 평가 기관이다. 매년 전세계에서 출품된 제품을 평가해 등급을 매긴다. 미슐랭 가이드에 등록된 최고급 레스토랑 셰프와 국제 소믈리에 협회(ASI), 17개국에서 선발된 전문가 130명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한다. 이들은 엄격한 미각 분석 절차에따라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한다. 맛은 기본, 후각, 시각, 끝 맛, 질감 등 세분화된 항목을 기준으로 점수를 매긴다. 총점 70점 이상을 받아야 'Superior Taste Award'가 수여되는데, 최대 별 3개까지 받을 수 있다. 

한국동백연구소가 올해 처음 선보인 통영유자차는 심사위원들에게 극찬을 받으며 총점 90.4점을 획득, 최고 등급인 별 3개 인증을 받았다. 이는 한국산 제품 중에는 최초다. 한국에서는 그동안 롯데제과 초코파이와 문경 오미자식초, 평창 약산게르마늄샘물이 각각 별 1개를 받는데 그쳤고 지난해 배상면주가 R4가 별 2개를 받았었다. 세계적으로도 별 3개 인증품은 드물다. 



통영유자차는 껍질과 유자발효원액 그리고 유자꽃에서 채집한 천연 벌꿀만을 사용했다. 설탕에 절이는 일반 유자청에 비해, 유자 특유의 향은 더 풍부하게 유지하면서 보다 깊은 풍미를 살렸다는 평가다. 

통영동백오일은 동백 씨앗에서 정제한 최고급 식물성 유지로 호평을 받았다. 지난해 생 씨앗 추출 오일로 별 2개를 받았고 올해 볶은(로스팅) 씨앗 오일로 총정 88.2점을 기록, 2년 연속 별 2개 인증에 성공했다. 

박원표 대표는 "유럽 미식가들의 까다로운 미각을 만족시켰다는 것 만으로도 자랑스럽고 영광스럽다"며 "농가 소득에도 보템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지역사회와 상생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벨기에 경제사절단이 방한하는 내달 12일 서울에서 열린다. 시상식에는 벨기에 아스트리드 공주 등 귀빈도 배석해 한국산 제품들의 수상을 축하할 예정이다.

통영 사량도가 고향인 박 대표는 지난 1999년 한국동백연구소를 설립했다. 이후 통영시와 손잡고 동백오일 등 동백 씨앗을 원료로하는 고부가 가공품을 개발, 국내는 물론 수출시장까지 뚫었다. 2004년 일본을 시작으로 중국, 미국, 프랑스까지 시장을 넓혔다. 특히 프랑스에선 동백오일이 명품 화장품인 샤넬의 원료로 사용될 만큼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김민진 기자 mjkim@busan.com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장바구니 0